KT가 지난달 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블록체인 기반 IP 보안 솔루션기가스텔스를 공개했다. IP 대신 일회용 토큰의 상호 검증을 통해 허가된 사용자에게만 네트워크 접근을 허용하는 기술이다.


 KT는 기가스텔스를 통해 IP, 즉 집 주소 공개를 엄격히 하면 도둑맞을 일(해킹)도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 주장했다. 특히, 사생활과 직결되는 사물인터넷(IoT) 보안을 크게 강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쟁사의 양자암호통신 시스템과 비교할 때도 범용성 등에서 우위에 있다고 자신했다. 기술은 검증을 통해 발전한다. <보안뉴스>는 국내 보안 및 블록체인 전문가 3인에게 정말 기가스텔스가 기존 보안 솔루션과 비교할 때 새로운 기술이라 볼 수 있는지, 혹시 허점은 없는지 물었다. 1명은 언론에 공개된 내용을, 2명은 KT에서 받은 설명 자료를 토대로 답변했다. 여러 답변 가운데 공통된 의견이 있었다. “새로운 기술인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블록체인은 마케팅용이라는 야박한 평가도 나왔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결국 사용자 인증정보 저장 장소를 기존 DB에서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바꿨다는 얘기다. 그게 전부라며 “(이를) 대단한 기술이라 보기는 힘들다고 했다. 김 교수는기가스텔스에 적용됐다는 블록체인 기술은 사실상 마케팅 용도로 보인다. 이건 KT만의 문제가 아니다. 많은 업체가 블록체인의 장점을 온전히 살리지 않고 마케팅 용도로 소비하고 있다 “KT도 그 중 하나일 뿐이라고 말했다.


(전문보기 :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79694&k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