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랜섬웨어는 주로 기업이나 개인의 컴퓨터를 공격합니다. 사용자가 돈을 지급할 만큼 중요한 정보는 대부분 컴퓨터에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으로 금융 거래나 쇼핑을 하는 사용자도 늘고 있는 만큼 랜섬웨어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김승주 /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스마트폰 아니면 다른 스마트 기기들이 훨씬 더 돈을 벌기 쉽다, 훨씬 더 치명타를 입힐 수 있다고 생각이 들면 해커들은 언제라도 방향 전환을 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간단한 안전 수칙만 지키면, 랜섬웨어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보안 업데이트를 제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승주 /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스마트폰이건 노트북이건 데스크톱 PC건 웬만한 해킹공격들은 소프트웨어나 관련 운영체제를 즉각 업데이트만 해도, 90% 이상은 막을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할 때 공인된 앱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출처를 알 수 없는 이메일이나 문자는 확인하지 말아야 합니다.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100% 복구를 보장할 수 없는 만큼 예방만이 유일한 대안입니다.

 

(전문보기 :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s_hcd=&key=201705240416301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