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KUPID
  • English

정보보호대학원 학과 안내

정보보호학과

정보보호학과는 높은 수준의 정보보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춘 우수한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하고, 공공과 민간 부문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정보보호 기술 및 정책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학과에서는 정보보호 기술 및 정책, 물리보안, 사이버보안 및  융합보안, 암호에서 디지털포렌식, 인공지능 보안에 이르는 정보보호 전 분야를 아우르는 체계적인 석ㆍ박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국가보안기술연구소,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보안원 등 국가 연구기관이나 삼성, LG와 같은 첨단 IT업체와 보안 전문업체, 법률사무소 및 회계 법인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정보보안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금융보안학과

금융보안학과는 디지털 경제 시대에 국가 경제와 국민의 일상을 보호하기 위한 최전선의 과제인 금융보안 문제 해결을 위해 200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본 학과는 금융정보를 보호하고 전자금융 거래의 안전성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금융보안 정책과 기술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다수의 금융보안 전문 인력들을 배출해왔습니다. 현재 본 학과는 금융업계, 금융감독기관, 금융전문기관 등 현장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금융보안정책전공(재교육형 계약학과)과 '(주)온더'와 블록체인 분야 기술 개발 우수 인력 양성을 위한  블록체인전공(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최고급 금융보안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포렌식학과 (재교육형 계약학과)

첨단 IT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디지털매체가 증거의 보고로 부상함에 따라 범죄 수사 뿐만 아니라 각종 민사소송에 이르기까지 법적 책임과 사실관계를 규명하는 첨단기술인 디지털포렌식의 전문성이 필요한 환경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2012년 경찰정 내 직원을 대상으로 형사법·법과학·공학을 학제적으로 교육하는 맞춤형 석사과정인 디지털포렌식학과를 신설하였습니다. IT 기술을 근간으로 정책과 기술을 포괄하는 디지털포렌식 전반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수사기관의 디지털포렌식 역량을 갖춘 고급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보안학과 (재교육형 계약학과)

사이버보안학과는 에너지 부문 공공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사이버안전 전담조직을 진두 지휘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정보보호 최고 관리자 육성을 위해 2010년에 설립된 재교육형 계약학과입니다. 본 학과는 에너지 부문 기반시설의 사이버보안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위험관리, 보안관제, 사이버공격 대응, 스마트그리드 보안 등을 체계적으로 집중 교육하고,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지향함으로써 국가 사이버 안전 및 기반 보호 수준을 한 단계 진일보 시킬 수 있는 정보보호 최고 관리자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융합보안학과 (재교육형 계약학과)

융합보안학과는 여러 산업체와의 협약에 의해 운영되는 재교육형 계약학과로, 산업체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는 미래의 산업 융합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보안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본 학과는 산업체 직원들에게 사이버보안과 물리 보안, IT보안과 OT보안 등 다양한 보안 분야의 통합적 지식체계를 결합한 최신의 융합보안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융‧복합형 보안전문가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융합보안학과 디지털금융보안전공

융합보안학과 디지털금융보안전공(이전 명칭 : 핀테크보안전공)은 디지털금융 기술과 서비스의 보안 내재화를 이끌 수 있는 정책적 · 기술적 소양을 갖춘 디지털 금융보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2022년에 신설된 첨단학과입니다. 핀테크 산업 활성화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 안전한 금융 생태계 구축으로 국가 안보, 안전 및 국가 경쟁력 강화 기여할 수 있는 핀테크 기술개발 역량, 핀테크 융합보안 지식, 금융보안 취약점 점검 능력과 금융 법제도에 대한 이해를 두루 갖춘 고급 디지털 금융보안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